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최근 들어 메타버스가 굉장히 주목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기업 들이나 투자자들이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어서 일반인들까지 관심이 폭발 중인데요. Z세대와 MZ 세대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것들이 이미 일상 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라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항상 추상적인 대답만 받고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를 설명함과 동시에 메타버스를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index)
- 메타버스란?
- 메타버스의 등장배경
- 메타버스의 분류
- 메타버스의 예시
- 메타버스의 전망
메타버스란?
Metaverse = Meta + Universe
메타버스에서 Meta(메타)는 초월, 추상을 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가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메타버스를 이해하는데 훨씬 쉽습니다.
Universe(유니버스)는 우리가 아는 우주라는 의미인데 이 세계는 현실세계와 같이 경제, 문화, 사회 등의 인간의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는 또 하나의 가상 세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메타버스란 간단히 말하면 가상현실 세계입니다. 우리가 컴퓨터 등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있지만 마치 현실 속에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현실과 유사하고 그 가상현실 속에서 우리의 현실에서 하고 있는 활동들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죠.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
메타버스의 역사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는 꽤 오래되었습니다. 이 개념은 1992년 미국 SF작가인 닐 스티븐슨 소설 'Snow Crash'에서 처음 언급되며 등장한 개념입니다. 이 공간은 우리의 캐릭터인 아바타를 이용해서만 진입할 수 있는 가상공간입니다. 이후에는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한 세컨드 라이프라는 게임이 크게 흥하면서 이 메타버스의 개념이 더욱 알려지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5G 상용화와 더불어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겹쳐지면서 메타버스가 더욱 주목받게 됩니다.
5G 상용화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가능하게 합니다.
메타버스의 분류
1. 가상현실(VR)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나 전자 매체를 사용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만들어낸 인공적인 기술로 이 가상현실은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여 실제와 유사한 공간, 시간을 경험하게 하여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표현해냅니다. 우리는 현실 속의 장치들을 사용하여 그것들을 조작하고 명령함에 따라 가상공간을 통제하고 조절하게 됩니다.
2. 증강현실(AR)
증강현실(Argumented Reality)이라는 것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나 대상을 추가하여 우리가 그것과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증강현실은 후에 설명드릴 예시 중에 '포켓몬고'를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포켓몬고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세계에 포켓몬의 이미지를 더하여 우리가 포켓몬을 전자 장치에서 만나고 포켓몬볼을 이용하여 잡을 수 있으므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혼용한 좋은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라이프로깅(Life Loging)
라이프로깅(Life Loging)은 우리가 사용하는 SNS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우리의 일상을 가상공간에 기록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에 있을 메타버스는 단순히 이것들을 기록하고 사람들하고 공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들을 분석하고 더 좋은 제품들을 추천하거나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우리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거울세계(Mirror Worlds)
거울세계(Mirror Worlds)는 실제 세계를 또 다른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똑같이 재현해내는 기술입니다. 현재 기술로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구글, 네이버, 카카오등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떠한 지역에 방문하고 싶은데 처음 가보는 곳이니 그곳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그 지역에 대해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가상공간이지만 그곳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실재하는 곳입니다. 그 지역에 대한 교통상황 주차공간 등을 알 수가 있는 것이죠.
미래에는 이보다 더 현실적으로 실시간으로 그 공간에 있는 것처럼 VR 등을 활용하여 더욱 생동감 있게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예시
1. 배틀그라운드
2017년에 출시되어 전 세계를 뒤흔든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메타버스의 하나의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서바이벌 FPS 게임으로 이때까지 등장했던 어떠한 FPS게임보다 현실감이 뛰어난 게임입니다.
실제로 게임을 하게 되면 미세한 소리마저 게임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헤드셋을 착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거리에 따라서 소리의 크기가 다르게 들리며 방향에 따라서도 다르게 들리도록 해서 소리의 방향을 알 수 있도록 구현하였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마치 현실세계에 있는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그래픽 또한 매우 깔끔하고 고급스러워서 마치 내가 이 게임 세상 속에 실제로 서바이벌을 진행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죠. 현실감 때문에 매우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향후 메타버스에서 배틀그라운드에 사용된 사운드의 공간감등을 활용하면 실제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재현하여 재택근무의 생동감을 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향후 발전할 메타버스를 아주 잘 구현한 좋은 게임으로 첫 번째 예시로 꼽았습니다.
2. 로블록스
두 번째 예시로는 로블록스입니다. 이 역시 게임이며 최근 들어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면서 주가가 매우 급등하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매우 인기가 많으며 미국 청소년들이 절반 이상이 가입한 게임입니다. 레고 형태의 가상 아바타가 또 다른 나 자신이 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펼쳐지는 세계는 또 다른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로블록스 자체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유저들은 자신들이 만든 창작물을 올려서 다른 유저들하고 소통하기 때문입니다. 그 창작물은 옷이나 생필품, 예술 작품, 게임 등 다양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로블록스 내에서 또 다른 게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 게임들도 잘 만들어진 게임은 로블록스 내에서 유저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로블록스는 유저 스스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매우 훌륭한 차세대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게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3. 포켓몬 고
세 번째 예시로 포켓몬 고입니다. 2017년 초반에 출시된 포켓몬고는 출시 예정이 발표될 때부터 사람들에게 매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게임이었습니다. 만화에서만 보던 포켓몬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와 연계해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죠.
출시 초기에는 한국에는 제대로 서비스가 되지 않았는데 딱 한 군데 속초에서만 포켓몬고가 된다는 사실을 알자 사람들은 속초까지가서 포켓몬고를 하러 갔었는데요. 그 당시 포켓몬고를 하러 온 사람들 때문에 속초에 많은 인파가 몰렸던 일이 있었습니다. 포켓몬고가 유행할 당시에는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사람들에게 익숙하지도 않은 개념이었지만 이미 우리는 포켓몬고를 하면서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마치 현실세계에서 포켓몬을 만나고 그 포켓몬을 잡는 듯한 착각을 일으켰습니다.
포켓몬고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잘 혼합하여 활용한 메타버스의 증강현실(AR)을 보여준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전망
메타버스는 세계적인 기업 페이스북이 기업 이름을 '메타'로 바꿨을 만큼 현시점에서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이 메타버스에 관련된 종목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즉, 메타버스와 관련된 사업에 자본이 몰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본이 모이게 되면 그 산업은 자연스레 발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규모는 2028년에는 약 8,300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돈이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에 몰릴 전망이고 메타버스의 전망은 아주 밝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지금은 비록 시작단계이고 그 실체나 개념이 모호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들이 이것에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지 우리는 이미 메타버스와 관련된 여러 것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실체가 뚜렷해질 것이며 우리 생활 속에 더 영향력 있게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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