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초보 셀프세차 순서 방법 비용 준비물(셀프 세차장 이용)

반응형

 봄철에 날아드는 미세먼지나 송진가루 등으로 차가 많이 더러워집니다. 차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손 세차를 맡기자니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가만히 놔두기엔 차가 너무 더러워서 세차를 해야 할 것 같은데 셀프세차장을 가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으실 겁니다.

 저 또한 한번도 셀프 세차장을 이용해 보지 않다가 최근에 한번 가봤는데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고 비용도 저렴하게 할 수 있어서 앞으로 종종 셀프 세차장을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준비물이나 이용방법 등은 초보를 위해 최대한 간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셀프 세차장을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차
세차


세차 준비물

 세차를 하기전에 준비해야 하는 물품을 찾아보면 너무 많아서 복잡하게 설명해놓은 글들도 있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제품들은 가까운 마트나 다이소 같은 곳에 가시면 몇천 원 정도에 다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이니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워시 미트(패드)

  워시 미트는 비유하자고 하면 사람이 몸을 닦을 때 쓰는 이태리 타월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에 거품이나 세제를 충분히 묻혀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때수건처럼 손에 끼워서 쓰는 것과 이태리타월처럼 수건으로 된 것이 있는데 본인이 편한 것으로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재질은 부드러운 극세사나 양모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차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거든요.

좀 더 꼼꼼히 하고싶으신 분들은 워시 버킷과 그릿 가드까지(물을 담는 동그란 물통)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드라잉 타월

 간단히 말씀드리면 수건입니다. 세차를 다 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할 때 쓰셔야 합니다. 만약 세차를 다 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먼지나 오염물질이 물에 묻으면서 마르고 나면 얼룩이 생겨서 더러워지기 때문에 세차 후 물기 제거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잉 타월은 차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끔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타월의 크기는 다양하게 있는데 넓은 부분을 한 번에 닦을 수 있는 큰 사이즈와 유리와 같이 세밀하게 닦아야 할 때 쓸 수 있게 일반 수건 같은 사이즈로 용도에 맞게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셀프 세차 순서

 

셀프세차장 동전 투입구
셀프세차장 동전 투입구

 셀프세차장에는 이렇게 돈을 넣는 기계가 있으며 돈을 넣으면 그때부터 세차장에 있는 도구를 일정시간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카드계산이 안 되는 곳이 많으니 현금을 꼭 챙겨가주세요.

이 세차장은 500원 단위로 계산하는 곳이었습니다.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셀프세차장 이용방법

 세차장 옆에는 이렇게 이용방법이 적혀있습니다.

기본요금은 무조건 저만큼 넣어야 작동을 할 수 있는 최소금액 단위이고 추가적으로 더 이용하고 싶으면 동전을 더 투입하면 됩니다. 기본요금을 넣고 사용하고 싶은 것을 누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사용을 하다가 '정지'를 눌러도 시간은 계속 차감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차 열 식히기

   초보들이 하기 쉬운 실수 중에 하나가(어쩌면 모른다고 하는 게 맞을지도) 차의 브레이크와 엔진의 열을 식혀주지 않고 바로 세차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열을 식히지 않고 바로 물을 뿌려버리면 엔진이나 브레이크에 무리가 옵니다. 브레이크는 변형이 오게 되면 교체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차장에 도착하고 시동을 끄고 최소 10분 정도는 열을 식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보닛을 열어두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2. 고압세척

 먼저 고압세척으로 차에 붙어있는 오염물질들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먼지나 흙, 벌레 등 이것들을 제거하지 않고 미트로 차를 문지르게 되면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먼저 고압세척 건으로 물을 뿌려서 이런 오염물질들을 제일 먼저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3. 버블 폼

 물로 첫 번째 청소가 끝났다면 이제 버블 폼 건으로 버블을 쏴줍시다.

 

4. 미트질

  이제 미트로 차의 더러운 부분을 닦아줍니다. 오염물질로 차가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5. 고압세척으로 헹구기

 미트질이 끝나면 다시 한번 고압세척으로 잘 헹구어 줍시다.

 

6. 물기 제거

 마지막으로 차의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세차가 끝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먼지 등으로 인해 물자국이 남아 있기 때문에 차가 다시 지저분해집니다. 그러므로 드라잉 타월 등으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