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냄새 원인 자가진단 입냄새 제거방법

반응형

칫솔
칫솔

입냄새가 나게 되면 상대방은 나와 대화를 하기 힘듭니다. 입냄새는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려우며 상대방이 이에 대해 이야기해줘야 하는데 이야기를 해주기 부담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입냄새를 자가진단 하는 방법 그리고 입냄새를 제거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index)

  •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 입냄새 원인
  • 입냄새 제거방법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1. 종이컵

종이컵을 사용하여 본인의 입냄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종이컵에다가 숨을 깊게 들이킨 후 내쉬고 나서 종이컵의 냄새를 맡아보며 입에서 냄새가 나는지 안 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양손

종이컵이 없다면 양손을 활용하여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코와 입을 가리게 양손으로 얼굴을 감싸서 숨을 깊게 들이 들이킨 후 내쉰다음 냄새를 맡아서 입냄새가 나는지 안나는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면봉 

면봉을 활용하여 입냄새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면봉으로 혓바닥이나 잇몸을 긁어 준다음 냄새를 맡아서 입냄새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4. 손등이나 손목에 혀 대보기

혀를 손등이나 손목에 대본 다음에 그 냄새를 맡아서 입냄새가 나는지 안나는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입냄새 원인

1. 올바르지 못한 양치질 

식후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입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양치를 구석구석 하지 않고 대충 스윽 훑어주기만 한다면 음식물 찌꺼기가 제대로 닦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찌꺼기가 입속에 계속 남아 있게 되어 부식하면서 충치가 생기고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2. 충치

만약 양치질을 깨끗이 하시는데도 입냄새가 나는 것 같으면 충치가 있지 않은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충치가 생기면 구취가 심하게 납니다. 그리고 사랑니 쪽에 충치가 생기게 되면 그쪽은 칫솔이 잘 닿지도 않는 곳이라 구취가 매우 심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치과로 가셔서 치료를 받으시거나 사랑니의 경우 발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비염

비염 또한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코가 항상 막혀 있는데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건조하게 됩니다.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입안의 세균들의 활동이 더 왕성 해지기 때문에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계속 쉬는 것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좀 불편해도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물론 숨을 너무 쉬기 힘들 때는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을 보조적으로 활용을 해주셔야 하지만 계속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 막혔을 때 코막힘 뚫는법

코가 막히면 호흡이 잘 되지 않고 잠을 편하게 잘 수도 없습니다. 코막힘 때문에 잠을 자주 깬다거나 두통까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감기가 걸렸을 때나 특히 비염환자들은 항상 코가

deogok.tistory.com

4. 공복이 길어질 경우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사를 오래동안 하지 않고 거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위산분비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음식 소화에 사용되지 않고 위에서 계속 머물게 되는데 이럴 경우 이 냄새가 입까지 올라와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각종 질병

질병이 있어도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은 위장내에서 악취가 발생하여 입까지 올라와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당뇨병과 간부전증도 구취를 유발합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1. 양치질 제대로 하기

어금니와 그 안쪽은 물론이고 앞니도 앞쪽 뒤쪽 깨끗이 양치해줘야 합니다. 생각보다 앞니쪽에서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치를 다하고 물을 헹구고 나서 칫솔로 앞니 쪽을 닦아서 냄새를 한 번 맡아보시기 바랍니다. 깨끗이 닦지 않을 경우 구취가 납니다. 그리고 혀에도 각종 찌꺼기가 잔류해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으니 혀도 꼭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양치질을 구석구석 신경써서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헹굴 때도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2. 물 자주 마시기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입안이 건조해지면 구강 내 세균 활동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줘서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물을 마실 때는 벌컥 들이키기보다는 물을 입에 머금어서 입에서 수분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사 규칙적으로 하기

다이어트를 하실 때 소량으로라도 꼭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식사를 아예 하지 않으실 경우에 위산이 계속 위에 머물러 있을 경우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입냄새 완화에 도움되는 식품 섭취

1) 요구르트: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구취를 유발하는 황화수소를 감소시켜 주어 입냄새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녹차: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입속의 세균이 증식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구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수분이 풍부한 과일: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며 과일 자체의 싱그러운 향기가 자체 구취제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입냄새 원인 자가진단 및 입냄새 제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입냄새는 상대방이 알려주기가 부담스러운 만큼 본인이 잘 진단하여 원인 등을 파악하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